본문 바로가기

금융 부동산 정보

자동차&할부 대출 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5가지!!



오늘은 자동차 할부&대출하기 전 알아야 할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할부금융이란?


소비자,판매자,금융회사 3자 간 계약에 따라, 금융회사는 구매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하 고소 비자는 금융회사에 그 원리금을 상환하는 거래방식입니다.





자동차 대출(오토론)이란?


소비자,금융회사간 양자 계약으로, 소비자가 금융회사에 대출받은 자금으로 자동차를 구입하고 금융회사에 그 원리금을 상환하는 거래방식입니다.





자동차 구입하실때 전액을 일시불로 내기에는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할부금융 또는 대출(오토론)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어떻게 하면 가장 합리적인 금리로 할부거래를 할 수 있을까요?
자동차를 구매하기 전 다음 다섯 가지사항을 꼭 확인하셔서, 후회 없는 할부거래를 하시기 바랍니다!





1.'자동차 할부금융 비교공시'를 활용해 내 금리가 적정한지 확인하기


여신 금융협회 공시실에 접속하여 상품공시를 확인하고, (할부) 자동차금융상품을 선택한 후 본인에 해당하는 조건을 입력하여 검색면 됩니다.


신차는 제조사/차종/선수율/대출기간을, 중고차는 신용정보사/신용등급/대출기간을 입력하면, 여전사별 최저, 최고금리, 중도상환 수수료율, 연체이자율 등의 정보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2.'디렉트 대출상품'을 이용하여 금리부담 낮추기


일부 여전사는 중간에 제휴점 등을 거치지 않고 낮은 금리를 적용하는 디렉트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6개사가 디렉트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디렉트 상의 평균금리는 11.2%로 전체 상품 평균금리 (13.7%)보다 2.5% 저렴합니다.









3. 이미 체결한 대출계약의 금리가 너무 높다면? 14일 이내에 '대출계약 철회권'행사하기

할부금융 등을 이용하여 자동차를 구입한 후, 대추 이불 필요해졌거나 다른 금융회사에서 더 좋은 조건으로 대출이 가능함을 알게 되었다면 대출계약 철회권 행사를 고려해보세요.









4. 대출 상환 완료 후에는 꼭 저당권을 말소시키기

대출 상환이 끝났다고 모든 거래가 끝났다고 방심하시면 안 됩니다!

대출 시 자동차를 담보로 제공한 경우, 관련 할부금융 금액을 모두 상환하였다면 자동차 저당권도 말소하여야 합니다.
자동차에 저당 잡혀 있던 것을 해제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5.계약내용을 철저하게 확인하기

자동차 할부금융등의 업무처리는 금융회사 직원이 직접 하지 않고, 자동차 대리점이나 제휴점에서 처리하는 경우가 많아 계약내용에 대한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자율, 대출기간, 상환방법에 따른 상환금액, 중도상환 수수료 정책 등 제반 사항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설명을 요구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제휴점 담당자의 설명과 계약서의 내용에 다른 점은 없는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 할부&대출을 받으실 분들은 이 글을 하번씩 읽어보시고 참고하셔서 올바른 할부 대출받으시기 바랍니다.

극단적인 대출은 본인에게 고통을 줄수있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